즐겨찾기 추가
회원가입시 3,000원 포인트 혜택!

공지사항

게시판 상세
제목 호트팜 고구마 조직배양묘의 특성과 장점 . 인기품종 소개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3-05 15:49:4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617



고구마산업 1조시대 조직배양묘로 희망을 캔다


식물조직배양에 대한 연구가 그동안은 화훼작물의 신품종 육종에 국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베리류와 식량작물, 시설채소, 과수 우량묘목생산으로 급속히 진화하고 있습니다. 고구마와 씨감자의 경우 바이러스가 없는 우량무병묘의 생산이 농사의 성패를 좌우하게 되었을뿐 아니라 딸기의 조직배양묘 생산은 고품질 다수확과 병충해 극복의유력한 대안으로, 베리류는 조직배양묘 생산이기존의 실생과 삽목의 단점을 보완하는 첨단 증식 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과수의 무독묘 생산은 키작은 나무와 병충해에 강한 묘 생산에 절대적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농경과원에 부설연구소이기도 한 호트팜은 2008
년 창업해 블루베리와 아로니아 등 베리류 조직배양묘를 전문으로 생산, 컨설팅하는 회사에서 식량작물인 고구마와 씨감자, 난과식물, 엽채류까지 우량무병묘 생산 영역을 확대해 다양한 원예작물 신품종 육성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 248-1에 위치한
연구소에서는 식량작물인 고구마와 씨감자, 딸기묘 등 시설채소 및 난과식물, 과수묘목 등 연간 100만본의 조직배양묘와 원예상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량한 조직배양묘 생산과 선택이 FTA의 파고를 뛰어넘을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입니다.


  ▶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의 수량과 품종특성


대부분의 고구마는 영양번식으로 묘를 생산하기 때문에 다음세대 바이러스 감염률이 높아 수량과 품질이 나빠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 생산기술은 고구마의 생장점을 이용해 무병묘를 만들고 조직배양을 통해 증식·보급해 감염률을 크게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구마 바이러스 무병묘로 재배할 경우, 일반묘와 비교해 바이러스 감염률은 4%에 불과했으며 수량은 10∼20% 이상 증가하고 특히 외관 특성과 품질이 매우 좋아졌다





국내 육종 고구마 품종


다호미
고구마 품평회에서 올해 최고의 품종으로 선정된 다호미는 엽형이 단결각심열형이고 줄기색과 엽병색이 녹색이다. 지하부의 경우 괴근 피색은 홍색, 육색은 담주황색이며 모양은 방추형이다.
다호미의 주요특성은 다수성이고 찐고구마 식미가 우수하며 덩굴쪼김병 저항성이 중강이다. 또한 생고구마 및 찐고구마의 유리당 함량은 각각 9.7 및32.0g/100g D.W로 율미의 8.4 및 30.8에 비해 높고, 전분 호화개시온도는 75.7℃로 율미보다 0.7 ℃ 도 낮다



신건미

신건미는 율미와 거의 비슷하나 줄기의 겨드랑이 눈은 자색이고 잎은 삼각형의 녹색이며 잎맥이 자색을 띠고 있다. 모양은 방추형으로 겉껍질이 연한 홍색이고 속살은 연한 노란색의 껍질이 매끄럽다. 전형적인 밤고구마로 식미와 당도가 매우 높으며 찐고구마의 육질은분질형이다. 덩굴쪼김병에 매우 강하며 저온에서 약간 약하나 보통기 재배에 알맞으며 전국 어디서나 재배가 가능하다


율미

작물시험장 목포지장에서 소비자의 기호에 알맞은 외형적 특성과 품질이 우수한 식용고구마 신품종 육성을 목표로 만들어진 품종이다. 율미의 잎 모양은 심장형이며 잎자루색은 녹색이고 고구마모양은방추형이다. 껍질색은 홍색이고 속색깔은 담황색이며 육질은 분질이고 감미가 높으며 고구마 1개의 평균무게가 133g으로 크기가 적당하다. 저장중 흑반병과 연부병에 비교적 강하며 저장력도 양호
하다. 율미의 수량은 조기재배에서 1,429㎏/10a, 보통기재배에서 2,138㎏/10a로 전분가가 높고 잎자루 수량도 많다. 또한 조기재배에 알맞은 품종으로 육질은 분질로서 식미가 우수하다. 늦서리 피해가 적고 3~4월의 기후가 비교적 온난한 전남북, 경남북지역에 적응성이 높다.


황금

저장성이 다소 떨어지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다수확성인데다 모양과외관이 매우 뛰어나 농가들이 선호하는 품종이다.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어 호박고구마의 당도를 낼만큼 달콤한 맛과 찌거나 구우면 속은 황금빛 노란색으로 질감은 밤고구마맛을 낸다. 특히 균일하고 단아한 고구마의 외형이 가장 우수한 품종으로 평가받고 있다.


신율미

신율미는 품질과 식미가 우수하며 소비자의 기호에 알맞은 식용고 구마 신품종으로 육성되었다. 고구마모양은 장방추형으로 약간 길다. 줄기는 매우 길게 뻗어 지상부 생육이 왕성하며 고구마 1개의 평균무게는 201g 정도이다. 흑반병과 연부병에 대한 내병성 정도가 강하고, 저장력도 비교적 양호하고, 껍질색은 농홍색이고 속색깔은 황색이다.조기재배시 수량은 1,583㎏/10a, 보통기 재배에서는 2,243㎏/10a로 다수성이다. 신율미는 조기재배나 보통기재배시 적응성이 높아 전국에서 재배가 가능한 광지역성 품종이나 고구마모양이 길어 수확시 절단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연황미

목포25호를 모본으로 하고 율미를 부본으로 하여 2005년도에 작물과학원 목포시험장에서 육성된 품종으로 수량은 2,508㎏/10a 이다. 지상부 특성으로는 엽형이 심장형이고 줄기색과 엽병색은 녹색을 나타낸다. 괴근 피색은 농홍, 육색은 농황이며 모양은 장방추형이다. 육질은 중간질로서 식미나 전분특성 등이 양호하고, 율미에 비해다수성으로 상저수량은 2,508㎏/10a이다. 품질특성으로 찐고구마의 당도는 26.3˚Brix로 율미의 24.3˚Brix보다 높다. 또한 폴리페놀 함량은 5.5㎎/g, dw로 율미 4.0㎎/g, dw에 비하여 높다. 과당과 자당의 유리당 함량도 율미보다 높다.


대유미

진홍미을 모본으로하고 Xushu 18를 부본으로 하여 2008년도에 국립식량과학원 바이오에너지작물센터에서 육성된 품종이다. 지상부 특성은 줄기의 끝잎색이 녹색, 줄기색은 녹자색, 엽형은 심장형
이다.  괴근 특성은 껍질색이 자색이며 육색은 농황색, 모양은 방추형이다. 수량은 2,779㎏/10a이며, 주당괴근수가 평균 3.0개, 괴근평균중은 151g이다.



안동8호

안동8호는 안동지역의 대표적 품종이다. 당도는 물론 식감이 좋아 홍콩 등 수출량도 많고 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안면도호박고구마

해남의 물고구마와 호박고구마의 교배종이다. 안면도 호박고구마는 아삭아삭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이어서.안면도 일대는 물론 홈쇼핑에서도 각광받고 있는 호박고구마의 주력품종이다.안면도 농협에서 전량수매를 해주고 있어 판로확보가 안정적이다. BIG안면도라는 브랜드를 달고 인기리에 판매중이다.





| 고구마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종 |


베니하루카 :   꿀고구마, 해남1호, 금향이, 첫사랑이라고도 불리는 베니하루카는 현존하는 고구마 품종 최고의 품종으로 평가받고 있다. 맛, 모양, 수확량 그리고 병충해(선충과 입고병에 강)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고 균형잡힌 신품종으로 생식과 가공에도 적합하다. 처음 수확했을때는 밤고구마의 맛과 식감이나 한달정도 지나면 호박고구마처럼 단맛이 매우 강해 꿀고구마라고도 불린다.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의 경계를 뛰어넘는 고구마의 대표품종으로 국내 시장출하의 70% 이상을 차지한다.과피는 적자색이고 과육은 황백색이며 외관은방추형이다. 일본 오키나와 농업연구센터에서
육성하여 2007년 등록한 신품종이다.


안노베니 : 금홍,땅끝누리라고도 불리는 안노베니는 안노이모 이후 호박고구마를 대표하는 최고의 품종으로 손꼽힌다. 기존품종에 비해 수확량이 월등하게 높고 병충해에도 강하며 저장성은 물론 모양도 몽글몽글하게 둥글고 예뻐 시장성이 매우 우수하다.
이 품종은 가고시마 현 다네가 섬에서 수집한 껍질색이 붉은 재래 게통으로부터 선발해 육성된 품종으로 과육색은 노랗고 당도가 뛰어나 맛이 좋다. 고구마 형상은 긴방추형으로 청과 및 가공용 품종이다. 조기수확이 가능하고 수확량도 많다


베니샤쯔마 :   조생종 밤고구마의 대표적 품종이다. 조기수확에 적합하여 청과시장용, 가공용으로 많이 재배한다. 단맛이 강하고 식감이 좋아 인기가 많고 외견은 물론 식미도 뛰어나다. 과피는 적색, 과육은 백황색이다.

안노이모: 호박고구마를 대표하는 품종이다. 수분이 많아 구우면 마치 크림처럼 끈끈한 식감을 느낄 수 있으며 생고구마의 상태에서도 16도나 되는 당도로 인기가 높으며 시간을 들여 잘 구우면 당
도가 40도 안팎이나 된다.당도에 비해 칼로리는 낮고 구훈 후에 식혀 먹어도 아이스크림 같은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고객만족센터

070-0000-0000

  1. Fax : 031-000-0000
  2. 메일: w2a@naver.com
  3. 평일 - 09:00~18:00 / 토요일 - 10:00~14:00

은행계좌 안내

  1. 우리 000000-00-000000
  2. 국민 000000-00-000000
  3. 농협 000000-00-000000
예금주:w2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