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회원가입시 3,000원 포인트 혜택!

자료실

게시판 상세
제목 블루베리의 효능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2-10-12 14:45:2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28


미국 농무부(USDA) 산하 인간영양연구센터 (HNRCA)의 연구원들은 블루베리와 기타 40가지 갓 딴 신선한 과일 및 야채를 비교 연구한 결과, 블루베리의 산화방지 기능이 최고로 기록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산화방지제는 암과 기타 노화 관련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리기(遊離基)"라고 하는 신진대사의 해로운 부산물을 중성화해 줍니다. 이처럼 블루베리가 몸에 이로운 것은 블루베리 안에 들어 있는 안토시안(블루베리의 파란색을 구성하는 색소)의 역할이 매우 큰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심장 질환, 발작의 원인이 되는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형성량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의 산화방지제가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농무부(USDA) 산하 인간영양연구센터 (HNRCA) 실험실에 소속된 신경 과학자들은 블루베리를 실험용 쥐에게 먹인 결과 노화에 따른 정신적 손상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혔으며 이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할 경우 보다 큰 의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 앞서 밝힌 바와같이 블루베리의 높은 산화방지 활동력이 노화방지 효과와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뉴저지 주립대의 연구원들은 요로의 건강을 촉진시키고 요로감염증의 발생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성분이 블루베리에 들어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는 블루베리가 박테리아가 요로벽 안쪽 세포에 붙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anthocyanin) 색소는 망막의 시홍소도로푸신(빛을 느끼고 뇌에 전달한 색소)의 재 합성 작용의 활성화를 촉진하기 때문에,,시각 기능의 향상,야간 시력의 향상,시야 확대,백내장이나 녹내장 방지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럽의 다수 연구에서 제시한 증거 자료 따르면, 블루베리의 유럽 쪽 사촌이라고 할 수 있는 빌베리는 시력 개선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빌베리의 파란색 색소에 들어 있는 안토시안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안토시안은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블루베리에도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서는 블루베리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건강 및 의학 연구와 관련하여 전세계적으로 블루베리에 대한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보다 장래성있는 연구에 대해 제시하고자 합니다.
 
영양 관련
수 세기 동안 민간 의료 부문에서는 식품 자체에 의학 성분이 들어 있다는 믿음을 가져왔습니다. 오늘날 의학 및 과학 분야에서 식품 성분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부 문화권에서는 자연 식품 물질이 예방 및 치료적 효과가 있다고 오랫동안 믿었습니다. 미국 내에서 기능 식품은 생물 의학 분야에서 특히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이며, 소비자, 제조업자, 식품규제담당자로부터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기능 식품 분야는 점차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으며, 계속적인 연구를 통해 여러 가지 이점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블루베리 그 자체가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여겨지는 성분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와 같은 성분에는 과당(果糖), 섬유소, 비타민, 산화방지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산화방지제는 암, 심장질환, 노화 과정을 방지/지연시키는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이 부문에 대해 장기적인 임상 실험은 제한적으로 밖에는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유리기(遊離基) : 산화방지제
산화방지제는 노화 과정과 관련성이 있는 유리기 및 만성 질환의 피해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Ames, 1993년). 갓 딴 과일 (블루베리) 및 야채에는 비타민 A, C, E 같은 자연 산화방지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블루베리 100g당 베타-카로틴 0.04 mg, 비타민 C 13mg, 비타민 E 1mg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 100g 당 10RE (레티놀 당량, 비타민 A의 단위)의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에 대한 RDA는 남성의 경우 1000RE, 여성의 경우 800RE입니다. 추가로, 블루베리에는 산화방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안토시안과 페놀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일래직산 및 엽산
작용의 형태에 대해서는 아직 널리 알려진 바가 없지만, 일래직산 및 엽산은 암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래직산 (생물학적으로 가장 활발한 일래직산의 형태는 일래지타닌입니다) 성분은 블루베리와 기타 일부 베리에서 검출됩니다 (Stoner, 1989).
엽산은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Toufexis, 1992), 임신 중에는 태아에게 유익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100g당 6 ug의 엽산이 들어 있습니다. 여성에 대한 RDA는 180ug입니다. 
  
기타 성분 : 항균제
스웨덴에서는 어린이들의 설사병을 치료하는데 건조 블루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Kowalchuk, 1976). 이는 안토시아노사이드 성분 때문인데, 안토시아노사이드는 블루베리에서 검출되는 자연 물질로서 E. Coli (종종 감염과 관련성을 갖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소 : 복합적인 건강상의 이점
지난 20년 간 수집된 증거 자료를 통해 고섬유 식품의 이점을 다수를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Potter, 1986). 블루베리는 식이섬유의 주요 공급원이며, 블루베리 100g당 식이섬유 2.7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매일 식품 섬유 25g을 꾸준히 섭취할 것을 일반적으로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여러 가지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산화방지제, 안토시아노사이드, 박테리아 억제제, 엽산,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일래직산, 엽산, 식품섬유. 블루베리의 성분의 존재 여부 및 활동 형태에 대해서는 앞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자료출처 : U.S. Highbush Blueberry Council Korea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고객만족센터

070-0000-0000

  1. Fax : 031-000-0000
  2. 메일: w2a@naver.com
  3. 평일 - 09:00~18:00 / 토요일 - 10:00~14:00

은행계좌 안내

  1. 우리 000000-00-000000
  2. 국민 000000-00-000000
  3. 농협 000000-00-000000
예금주:w2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