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회원가입시 3,000원 포인트 혜택!

자료실

게시판 상세
제목 블루베리 재배기술 - 묘목육성 ③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2-10-12 14:54:2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88

 

화분이식한 묘목
화분이식한 묘목의 월동은 건조해, 동해, 설해, 쥐 피해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동기에 잎이 모두 떨어진 묘목에서의 수분증산은 적다. 그러나 화분의 토양이 너무 건조하면 뿌리가 장해를 입는 경우가 있다. 묘목을 월동시키기 위해서는 용토에 충분한 물을 머금게 하여 트레이 등에 놔둔다. 화분토양의 건조 정도는 지역, 적설, 강우 등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므로 초분부터 주의를 기울여 잘 관찰하고 필요에 따라 관수를 실시한다. 화분토양의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왕겨를 5㎝정도 묘목에 덮어두면 효과적이다.
 눈이 많은 지역에서는 묘목을 처마 밑이나 하우스 등 설해를 피할 수 있는 장소에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식한 묘목
묘상에 정식한 묘목은 화분에 이식한 묘목보다 건조피해를 덜 입지만 동기(冬期)에 강우가 적은 지역에서는 초봄의 건조시에 관수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눈이 많은 지역에서는 설해대책이 필요하다. 나무 전체에 지주를 이용하여 결속한다.

그밖에 묘목 만들기
녹지삽법
○ 미스트 장치가 있다면 간편
녹지삽은 휴면지삽과 비교하면 발근까지의 기간이 짧다. 미국에서는 휴면지삽이 어렵다는 이유로 레빗아이를 녹지삽으로 증식시키는 경우가 많다.
 녹지삽은 여름에 증산이 많은 시기에 잎을 붙인채로 삽목을 실시하므로 미스트 장치 등으로 정기적으로 살수하여 잎에서의 증산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

○ 삽수의 조건·채취시기
녹지삽의 경우 6월 하순~9월 상순의 제1차 신주신장정지기에 선단의 단단한 가지부터 삽수를 딴다. 이 시기는 한랭지와 온지에서 크게 다르다. 북부하이부시는 신주의 제1차신장정지기에서 2주일 이내에 채취하여 삽수를 실시하면 비교적 높은 발근률을 얻을 수 있지만 만생종은 초생종보다 조금 늦은 시기에 채취한 경우가 발근률이 높은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명확하지 않다.
 미국의 미시시피주대학의 보고에 따르면 녹지삽용 수목의 취채시기는 신주의 선단의 싹이 정지하기 시작한 때가 좋고, 너무 빠르면 쉽게 시들며, 너무 늦으면 발근이 떨어진다고 한다. 그 뒤 제2차 맹아가 다시 발생한 직후에 채취해도 발근이 좋다.

○ 삽수 정리
삽수는 신주의 선단을 5~6마디에서 잘라, 물을 넣은 통에 담근다. 채수(採?) 후에는 즉시 기부의 잎을 제거하고 선단의 2~3잎을 남긴다. 큰 잎은 반 정도 자른다. 삽수의 기부는 부서진 조직을 제거하듯이 날카로운 칼로 잘라낸다[그림 1].
녹지삽용 수목을 다량 채취하면 나무가 쇠약해지기 쉽고 다음해 화아도 적어진다. 과실생산에 이용하고 있는 나무에서 수목을 채추하는 경우는 나무의 생육상태를 판단하여 채취량을 결정한다.
용토와 삽목상은 휴면지삽의 경우와 동일하지만 미스트 장치 등을 이용하여 증산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

삽수는 1차신장이 정지한 시기에 채취(긴 것을 이용하는 경우)
선단의 5~6마디에서 자른다
잎은 3장 정도를 남기고 1/2로 자른다
기부를 잘라 낸다

○ 삽목과 옮겨심기
삽목상에 구멍을 뚫고, 이삭을 건조되지 않도록 전체의 1/2~2/3을 넣는다. 삽목의 간격은 5×5㎝정도로 한다. 이삭을 삽목상의 구멍에 넣은 후에 이삭과 삽목상의 공간을 다진다.
 녹지삽의 경우는 삽목 후 4~7주일동안 발근한다. 발근한 삽수는 포트에 옮겨 심는다. 용토로는 피트모스 등을 섞은 것을 이용한다. 이식한 후에는 완효성고형비료를 준다. 질소비료가 장기간 효과를 발휘하면 동기(冬期)에 장해를 쉽기 입기 때문에 주의한다.
 옮겨 심은 묘목은 장해를 피할 수 있는 장소에서 월동시킨다. 건조방지를 위해 왕겨 등을 덮어도 좋다. 휴면타파에 필요한 저온요구량을 만족한 후에는 온실 등에 넣어 생육을 촉진시킬 수도 있다.
 녹지삽의 경우, 발근촉진제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관수는 간헐(間歇) 미스트 장치가 있으면 가장 바람직하다(10분 간격으로 2~10초 관수).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고객만족센터

070-0000-0000

  1. Fax : 031-000-0000
  2. 메일: w2a@naver.com
  3. 평일 - 09:00~18:00 / 토요일 - 10:00~14:00

은행계좌 안내

  1. 우리 000000-00-000000
  2. 국민 000000-00-000000
  3. 농협 000000-00-000000
예금주:w2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