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회원가입시 3,000원 포인트 혜택!

공지사항

게시판 상세
제목 오렌지색 고구마가 온다. 고구마 신품종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8-13 10:58:4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50




아카네미노리’, ‘호시아카네 

일본의 농연기구는 과육이 오렌지색인 가공용 고구마 신품종 아카네미노리와 호시아카네를 개발했다. ‘아카네미노리는 칩 등의 가공용으로깨끗한 오렌지색의 깨끗한 외관의 제품으로 완성된다다수성으로 고구마의 형상이 좋아 규슈 지역에서 칩 가공용을 중심으로 하여 보급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호시아카네는 고구마말랭이 가공용으로 베니하루카나 호시코가네 등으로 만든 고구마 말랭이에 비해 연한 오렌지색을 띠며 투명한 아름다운 외관의 고구마 말랭이로 가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맛과 고구마의 모양도 뛰어나 이바라키현을 중심으로 하는 고구마 말랭이 생산지대로 보급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렌지색 가공용 고구마?

식품가공용 고구마의 상당수는 과육이 백~황이지만 소비자 기호의 변화와 함께 자색 고구마로 대표되는 컬러풀한 품종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과육이 오렌지색(주황색)인 고구마 품종으로는 베니하야토’, ‘히타치레드등이 있지만 모두 수량성이나 가공적성 등에 문제가 있어 생산현장에서 이점을 개량한 신품종개발이 요구되었다그래서 농연기구는 칩 등의 가공에 적합한 아카네미노리와 고구마 말랭이 가공에 적합한 호시아카네’ 등의 2품종을 육성했다.

아카네미노리는 칩 가공 적성이 높고 제품으로 만들 경우 외관은 오렌지색을 띠게 되며 식미는 베니하야토보다 우수하다원료 고구마의 생산성이 높고 제품 품질도 높기 때문에 가고시마현을 중심으로 한 가공용 고구마 생산 지대에서 베니하야토를 대체하여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또한 한랭지에서의 재배에도 적합하여 홋카이도에서는 고구마 말랭이 가공용으로 신규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호시아카네는 고구마 말랭이에 백색의 띠가 미미하게 발생하여 오렌지색의 투명하고 아름다운 외관의 고구마 말랭이를 생산할 수 있다식미는 베니하루카와 비슷하나 그보다 약간 우수하다. ‘베니하루카나 히타치레드보다 10% 이상 수량이 많으며 고구마 열개(裂開)가 적어 형상이 양호하여 가공작업이 쉽다이바라키 현을 중심으로 한 고구마 말랭이 산지로 보급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봄부터 민간 종묘회사 등을 통해 아카네미노리’, ‘호시아카네’ 모종이 공급될 예정이다.

신품종 육성 배경과 경위

 

칩 가공용의 고구마 중 과육이 오렌지색이 되는 카로틴 함유 품종이 적어 지금까지는 과자 등의 가공용 품종인 베니하야토를 대신 사용했었다그러나 제품의 생산성이나 수량이 적은 문제가 있어 이러한 결점을 개량한 품종육성이 요구됐다.

 

한편고구마로 만드는 고구마 말랭이는 품질·외관이 뛰어난 베니하루카’, ‘호시코가네’ 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이것들은 황색 과육 계통이라 차별성이 있는 컬러풀한 과육의 품종이 요구됐다과육이 오렌지색인 기존 품종 히타치레드는 열개가 많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있어 신품종 개발이 시급했다.

 

신품종 아카네미노리의 특징

 

고구마의 외관이 좋고 맛이 뛰어난 베니하루카를 어머니로카로틴을 함유한 다수성의 작계 22’를 아버지로 하는 교배 조합으로부터 선발한 품종이다. ‘아카네미노리는 카로틴이 함유되어 과육이 주황빛을 띠고다수성이기 때문에 명명되었다.

 

감자 형상이 갖추어지고 표면의 요철이 적어 가공이 용이하며 카로틴 함유로 제품이 오렌지색을 띠며 잘린 부위가 깔끔하다칩 가공 적성이 뛰어나고 식미와 품질이 우수하다.

'

아카네미노리는 감자의 과육이 오렌지색인 가공용 품종이다, ‘베니하야토나 히타치레드보다 훨씬 많은 양을 수확할 수 있다고구마뿌리혹선충 및 고구마덩굴쪼김병에 저항성이 있다하지만 잎마름병에 약하기 때문에발생 포장에서는 방제가 필요하다.

신품종 호시아카네의 특징

 

카로틴과 안토시아닌을 함유해 비교적 병충해 저항성이 뛰어난 관동 136를 어머니로전분 호화 개시 온도가 약간 낮고말린 고구마 품질이 뛰어난 호시아카네를 아버지로 하는 교배 조합으로부터 선발한 품종이다. ‘호시아카네는 건고구마용이며 제품 외관이 오렌지색을 띤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감자의 열개 및 형상의 흐트러짐이 적고표면의 요철이 적어 가공작업이 용이하다카로틴 함유로 제품이 오렌지색을 띤다잘린 부위가 깔끔하다건물 가공적성이 뛰어나고 흰반점 발생이 미미하며 식미와 품질이 우수하다. ‘호시오아카네는 히타치레드나 베니하루카보다 다수성이다덧붙여 입마름병에 약간 약하기 때문에발생 현장에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말린 고구마가공용으로 보급 예정


아카네미노리는 칩 가공용으로 현재의 주력 품종 베니하야토를 대체하게 되면 가공용 고구마의 생산 진흥에 공헌할 것으로 보인다홋카이도에서는 말린 고구마용으로 보급할 수 있을 것

이다.

호시아카네는 말린 고구마 가공용으로 오렌지 과육의 히타치레드를 대체하게 되면오렌지색계의 말린 고구마의 생산 확대가 전망되어 가공용 고구마의 생산 진흥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카네미노리와 호시아카네는 오는 2021년 봄부터 민간 종묘회사 등을 통해 모종이 공급될 예정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고객만족센터

070-0000-0000

  1. Fax : 031-000-0000
  2. 메일: w2a@naver.com
  3. 평일 - 09:00~18:00 / 토요일 - 10:00~14:00

은행계좌 안내

  1. 우리 000000-00-000000
  2. 국민 000000-00-000000
  3. 농협 000000-00-000000
예금주:w2a